입술 색소침착 왜 생길까?
건강한 입술은 어떤 입술일까요? 아마도 생기가 돌고 밝게 빛나며 윤기 있는 입술이 아닐까 싶은데요~ 본래의 입술 색을 잃고 색이 하얗거나 살갖이 벗겨져 있거나 하면 꼭 어디가 아픈 사람 처럼 보이기도 하죠~ 이렇듯 입술의 역할 하나 만으로 그 사람의 상태를 판단할 만큼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 몸의 중요한 부위입니다.
오늘 포스팅 에서는 이렇게 중요한 입술에 왜 색소 침착이 생길까 하는 것입니다. 뭐라도 바르지 않으면 외출하기가 정말 곤란할 정도로 입술 색이 변해있고 그것을 대처하기 위해 밝고 이쁜 컬러의 립 제품을 사서 발라보지만 소용 없는 상황 이라면 참 난감할텐데요 자세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술 관리와 특성
입술은 피지선이 없어 아주 빨리 건조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피부 각질 층이 굉장히 얇은 편에 속합니다 항상 밖으로 노출이 되어 있어서 세심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한데 행여 입술에 쌓인 각질 때문에 잡아 뜯거나 닦아 내거나 하는 행동은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오히려 입술의 상태를 더 악화 시킬 뿐입니다.
각질을 떼어 내려고 할 때에는 입술에 따뜻한 물수건을 얹어 불린 다음 입술 스크럽제를 활용하여 떼어내 주시거나 설탕이나 소금을 이용하여 직접 만들어 사용 해도 됩니다. 또한 각질 제거 후 입술 보습을 해 주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입술에 대하여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면 바로 자외선 차단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인데요 이것은 잘 못 알고 있는 것입니다. 오히려 입술은 피부 조직이 얇기 때문에 장시간 자외선 노출을 하게 된다면 쉽게 건조해지고 많은 주름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 한 멜라닌세포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색소를 많이 생산하여 입술에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게 되는 것인데 메이크업 전에 입술에도 차단제와 럽 제품들을 발라 주는 게 좋습니다.
입술의 형태
하얗게 보이는 입술
가끔 입술이 창백해 지거나 창백한 분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철분이 부족한 상태를 의미하는데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 생산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 붉었던 입술이 창백해 지는데 역으로 철분이 과다하게 되면 오히려 어두워 질 수 있기 때문에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음식이나 영양제로 보충할 수 있는데 붉은 살코기, 유제품,두부, 등에 들어 있으며 꾸준하게 섭취하여 관리 하는게 중요합니다.
색소침착과 흡연과의 관계
흡연은 여러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특히 체내 산소 결핍 현상이 생기게 합니다. 그러면서 세포의 대사 작용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때 피부색은 물론 입술 색까지 어둡고 칙칙하게 변화 되기도 합니다. 금연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입술이 탁한색을 띠거나 검푸른 색을 띠는 경우
혈액 순환 관련 호홉기, 간 , 췌장, 에 질환이 있으신 분들이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하면 입술이 검붉게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반신욕, 족욕, 등을 통해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 색소침착 과 카페인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수분을 몸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우리가 매일 커피를 마시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가 이러한 이유 때문인데요 수분이 빠져 나가면 신체는 건조한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특히 입술은 더욱 건조하게 바짝 마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입술 색은 물론 치아 색까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섭취는 해로울 수 있다는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건조한 입술은 립밤이나 오일을 발라주어 촉촉함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착색력이 뛰어난 제품
에탄올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착색력이 뛰어난 제품은 수분의 빠른 증발과 함께 입술을 더욱 건조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립 메이크업을 지울 때에는 깨끗하고 꼼꼼하게 제거해야 하는 건 당연하고 잔여물이 계속 쌓인 채로 지내다 보면 만성 건조증으로 발전되며 착색이 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끝맺음
염증성 질환으로 인한 색소 침착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방치하지 말고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분들은 특히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으면 색소 침착 될 확률이 크다고 하니 건강한 생활 습관을 함께 지켜주시면서 생활 하는게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